지난해 동계수련회에 청소년들에게 말에 대한 강의를 하면서 아이들에게 종이 두 장을 나누어 주며 3분의 시간을 주고 종이 한 장에는 “너희가 생각할 때 나쁜 말, 해서는 안 될 거 같은 말, 들으면 기분 나쁜 말”을 쓰도록 하고, 다음에 또 다시 3분을 주며 다른 한 장에는 “너희가 들었을 때 듣기 좋은 말 기분 좋은 말 듣고 싶은 말”을 써보도록 했다. 아이들이 쓴 종이 두 장 중 한 장은 부정의 말, 나쁜 말을 쓰라는 종이에는 빽빽한 글씨가, 같은 시간이 주어졌음에도 긍정의 말, 듣기 좋은 말을 쓰라는 다른 한 장의 종이에는 단 한 가지의 글만 쓰고 무엇을 써야 하는지 모르고 고민하는 학생의 모습도 볼 수 있었고 5가지 이상을 쓴 학생은 몇 명되지 않았다. 왜 선한 말을 해야 하는 것일까? 왜 긍정적인 말을 해야 하는 것일까? 성장하고 있는 우리 아이들이 왜? 좋은 말을 해야 하는지 이유를 모르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우리 주변에는 긍정의 말을 하고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말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 말이 성숙한 그리스도인들의 모범이 적다는 생각에 씁쓸함을 느끼며 강의를 했던 적이 있었다.
인간이 형성되는 최초의 시기인 수정란 때는 99%가 물이다. 막 태어났을 때는 90%, 완전히 성장하면 70%, 죽을 때는 약 50%정도가 된다. 이렇게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거의 물 상태로 살아간다. 그 물이 말에 의해 다양한 반응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일본의 에모토 마사루의 물에 대한 연구 중 물에 ‘사랑과 감사’등 긍정적이고 고운 말을 보여 주었을 때 물은 최고급 일급수에서 볼 수 있는 완벽한 육각형의 결정을 나타내었고, ‘악마, 죽여 버릴 거야’등 부정적이고 기분 나쁜 말을 보여주었을 때는 중앙의 시커먼 부분이 주변을 공격하는 듯한 형상을 보이며 육각의 아름다운 결정이 흐트러져 하수구 물에서나 볼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우리 몸 안에서도 동일하게 일어난다. 우리의 몸의 대부분을 물(피)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의 몸속에 흐르는 물(피)또한 말에 엄청난 반응을 한다. 종종 말 한마디로 아무런 관계가 없는 사람과 시비가 붙고 심지어는 살인까지 일어나는 경우를 보고 접하게 된다. 그것은 우리의 몸속에 물들이 부정적인 말을 들었을 때에 모든 것이 흐트러지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현상으로 나쁜말을 들었을 때는 그 사람의 상태에 따라서 자신이 통제 할 수 없는 정도의 엄청난 일들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말은 음식이 배를 채워 주는 것처럼 그 영혼을 만족시킨다. 곧 입술의 바른 말이 사람을 만족시킨다. 혀는 살리기도, 죽이기도 하는 힘을 가졌으니, 혀를 놀리기 좋아하는 자는 그 대가를 받을 것이다(잠언18:20~21 쉬운 성경)
말은 하나님께로부터 온 소중한 것이다. 천지창조에 사용된 하나님의 도구도 말이었고, 예수님께서 병자를 고치실 때 사용하신 가장 큰 도구도 말이었다. 사람을 살리기도 죽이기도 하는 힘을 가진 것이 말이다.
몇 일길이면 점령할 수 있는 가나안을 이스라엘 백성들이 38년 가까이를 방황해야 했던 것은 모세가 가데스바네아에서 보낸 12명의 정탐꾼 중 10인의 정탐꾼의 부정적인 보고(우리는 그들 앞에 메뚜기처럼 보인다)와 그 소리를 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메뚜기의 하나님으로 만든 원망하는 소리를 들으신 하나님이 그들의 부르짖음에 대해 행하신 결과물이었다.
“여호와의 말씀에 나의 삶을 가리켜 맹세하노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너희 시체가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라.”(민14:28)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말대로 시행해 주신 것이다. 말의 결과물로 그들은 광야에서 죽음을 맞이하고 그들의 2세만 가나안으로 입성하게 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 자녀의 말에 귀 기울이고 계시며, 행할 것을 결정하신다.
부드러운 말은 송이 꿀과 같아서 영혼에 달며 뼈를 치료한다. (잠16:24 쉬운 성경) 어느 보고에 의하면 우리의 뼈는 눈 깜짝하는 순간에 120만 개의 적혈구를 만든다고 한다. 또한 120만 개의 적혈구는 120일의 수명을 다하고 죽는다. 지금도 우리의 몸 안의 골수에서는 피를 계속 만들어 내고 있다. 뼈는 일평생 500kg 이상의 피를 만들어낸다는 보고가 있다. 이 피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뼈의 특효약이 말이다. 선한 말, 긍정의 말은 그 어떤 의학기구보다 더 뛰어난 치료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온화한 말은 생명나무와 같지만, 잔인한 말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잠15:4,쉬운 성경) 선한 말, 따스한 말 한마디 한마디는 생명나무이고 치료의 힘이 있다.
우리의 말에는 엄청난 권세를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는 한마디 한마디에 집중하시고, 그에 따른 우리의 행동에 관심을 보이신다.
예수를 믿지 않는 불신자들도 인정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예수쟁이들 말 잘한다.”는 것이다. 그 말속에는 긍정도, 부정도 있다. 그러나 불신자들의 눈에는 부정적인 면이 더 많음을 볼 수 있다. 말만하는 기독교인이라는 것이다. 믿지 않는 사람들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한마디 한마디에 집중하고, 우리의 말과 행동을 보며 예수를 믿을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한다. 하나님께서도 우리의 말에 집중하신다.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시행하리라” 우리의 인생의 핸들은 말이다. 우리가 아는 사람들에게 축복의 말을 해주라.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칭찬의 말을 해주고 그들에게 인정해주는 말을 하라 그 말은 긍정적인 사람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 프로필
최무숙 전도사
백석대학교 기독신학 신학과졸(예장 합동정통)
장애인 복지관 컴퓨터 강사
현)창조적 대화기법 강사
현)도봉성산교회 시무
E-mail ; elpraise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