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신문고, 다음과 네이트에 ‘민원 사례’ 2만 4천여건 제공
국민권익위원회(ACRC, 위원장 이재오)가 지난달 28일부터 인터넷 포털사이트 다음과 네이트에 정부민원 처리사례 2만3,920건을 검색할 수 있게 한 ‘정부민원 검색서비스’가 개통 보름만에 다음(Daum)에서만 12만 6,751회나 조회되면서 순항하고 있다.
※ 네이트는 통계시스템 구축 중으로 현재 조횟수 집계 불가
다음에서 검색되는 정부민원중 네티즌들이 800여회나 열람하면서 보름새 가장 많은 조횟수를 기록한 사례는 운전면허 갱신기간과 적성검사 안내를 한 경찰청의 답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외에도 국가유공자의 보훈급여금 민원답변이나 운전면허증 분실 재교부 방법 안내도 높은 조횟수를 기록했다.
이번 서비스는 국민권익위가 다른 사람들의 민원처리 사례를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한 기존의 서비스를 인터넷 포털로 확대한 것으로, 실제로 국민신문고에서는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5개월간 1,600여건(1,644건)의 민원신청이 철회된 것을 볼 때 다음과 네이트를 통해서도 앞으로 민원의 사전예방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민원결과의 포털 검색 서비스를 통해 일반국민들은 정확한 민원정보를 검색할 수 있고, 행정기관에서는 반복적인 유사민원을 줄일 수 있어 행정력 낭비를 방지하는 효과도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