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소방인의 소방기술·체력·화합의 경연 -
소방방재청(청장 최성룡)은 9월 24일 충남 천안시 소재 중앙소방학교에서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등 전국 소방가족 3,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소방인의 기술경연 및 정보교류의 장과 문화와 화합의 한마당인 제22회 전국소방왕선발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대회는 개회식과 의용소방대 화재진압 시범등 부대행사를 시작으로 16개 시·도에서 예선을 거쳐 선발된 368명의 정예 소방공무원과 384명의 의용소방대원이 소방왕 선발을 위하여 화재진압ㆍ인명구조ㆍ응급처치 등 총 10개 종목에 걸쳐 그 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겨루게 될 예정이다
또한, 금년 대회에는 부대행사로 전국의 소방가족의 다 함께 어우러지는 문화와 화합의 다채로운 한마당도 마련되었다.
개회식 부대행사로 실시된 의용소방대 화재진압 시범은 경남소방본부의 전담의용소방대의 화재진압 능력을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며 소외계층 돕기 및 재사용 나눔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전국소방왕선발대회와 함께하는 움직이는 가게」를 아름다운가게와 서울중랑여성의용소방대원등이 공동으로 운영하여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등이 자발적으로 기부한 7,000여점의 물품을 판매 하여 수익금 전액을 소외계층 돕기에 아름다운가게에 전달할 계획이다.
또한 2010대구세계소방관경기대회 개최 1년 앞두고 국민들이 믿고 또한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어내는 소방관들의 열정을 모아서 “기부천사” 가수 김장훈씨를 홍보대사로 위촉한다. 지난 6월부터 7월말까지 전국 소방관서와 대회홈페이지를 해 대회이미지와 맞는 홍보대사 설문조사를 거쳐 “기부천사” 가수 김장훈씨를 홍보대사로 위촉하게 되었다. 가수 김장훈씨는 “세계소방관대회를 처음 알았지만 사회를 따뜻하게 하고 묵묵히 봉사하는 소방공무원들의 모습 보면 서 우연한 기회에 홍보대사로 제안이 들어와 선뜻 홍보대 사에 응했다”고 말했다.
입상자중 화재진압, 구조, 구급분야 소방왕은 행정안전부상과 소방왕메달, 1계급 특진이 주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