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세청, 아시아 최초 AEO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
관세청(청장 허용석)은 기업들이 AEO 공인 신청과 사후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AEO 포탈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10월 1일부터 개통했다고 밝혔다.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란 9.11테러 이후 강화된 미국의 무역안전조치를 세계관세기구(WCO : World Customs Organization) 차원에서 수용하면서 무역안전과 원활화를 조화시키기 위해 마련한 국제 표준
* 화주, 선사, 운송인, 창고업자, 관세사 등 화물이동과 관련된 물류주체(Supply Chain)들 중 각국 세관당국에 의해 성실성을 공인받은 자를 의미
이번에 구축한 AEO 포탈시스템은 편리성, 투명성을 특징으로 하는 바, 기업들이 AEO 신청과 사후관리 등 모든 절차를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하고 AEO 관련 모든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동 시스템을 통해 기업들은 AEO 공인 신청에 필요한 수출입관리현황 자체평가표, 관리현황 설명서 등 방대한 분량의 서류들을 온라인 방식에 의해 제출할 수 있고 인터넷 방식을 통해 24시간 언제든지 제출할 수 있다.
또한, AEO 포탈시스템은 신청 편의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청단계에서 사용자의 오류와 혼란을 최소화하고자 신고마법사* 기능이 제공되며, 신청 전에 모의테스트를 통해 자신이 입력한 내용을 기초로 공인 처리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 신고마법사 : 신청인이 실제 입력해야 할 내용을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
아울러, 온라인화된 모든 신청/처리절차를 통해 진행사항을 실시간 조회할 수 있으며, 업무 단계별 처리결과도 SMS나 e-Mail로 받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AEO 포탈시스템은 국내외 AEO업체에 대한 정보, 각종 혜택, AEO에 관한 국제동향 등 AEO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으며, AEO 제도 및 시스템 사용법의 쉽고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 이러닝 컨텐츠(AEO아카데미)와 사용자 매뉴얼을 제공한다.
향후, 관세청은 우리 수출입 기업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AEO포탈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AEO 포탈시스템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