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진 소방방재 토탈솔루션 제공
중앙119구조대(대장강철수)는10.20~10.30(11일간)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후원하는 스리랑카 응급대응 시스템 구축지원 무상원조사업의 일환으로 스리랑카에서 온 12명의 연수생을 대상으로 실무자 연수과정을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지난 7월 스리랑카 재난분야 관리자 연수에 이어 재난관리 담당실무자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응급재난대응역량 강화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식·기술과 기능 획득을 위한 연수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스리랑카 응급대응 시스템 구축지원사업에 따른 실무자 연수과정은 취약한 스리랑카의 재난관리 시스템에「선진 소방방재 토탈솔루션」을 제공하고 발전된 재난·안전관리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중앙119구조대에서는 최근 인도네시아 지진피해현장 구조활동과 지난해 중국 쓰찬성 지진 및 미얀마 싸이크론 출동경험을 바탕으로 스리랑카에서 빈발하고 있는 홍수, 산사태, 지진해일 등의 자연재해 발생시 재난관리 시스템과 화재ㆍ건물붕괴 등의 인적재난에 대한 예방ㆍ대응 및 복구에 중점을 두고 연수를 실시한다.
스리랑카 재난관리 담당실무자에게 현장대응에 관한 실질적인 기술전수 및 선진소방방재 시스템구축 지원을 통하여 각종 재난으로 부터 스리랑카의 경제적 사회적 피해 최소화 및 주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게 된다.
중앙119구조대는 앞으로도 장기적인 국제 인적네트워크 구성 및 축적된 선진소방방재 기술력 제공을 통한 해외 파급효과 유도 및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