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매점 “쉬는 시간”, 든든한 “굿모닝 아침밥 클럽”
서울시는 오는 9월 25일 10시 이화여고 100주년 기념관에서 청소년에게 건강한 먹을거리를 제공하는 「건강매점」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함을 알리는 개점식을 가진다.
『건강매점』은 서울시 식생활 환경 및 영양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학교 내 매점을 단순한 식품 판매 공간이 아닌 올바른 식생활습관을 배우고 건강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하여 과일 및 과일제품 등 건강식품이 판매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날 행사는 이화여자고등학교 건강매점 오픈 제막식을 하고, 휴(休)를 테마로 한 공간디자인을 적용하여 새롭게 단장한 건강매점에서 과일 등 건강식품과 전자패널, 리플릿, 교육자료 등으로 구성된 영양정보관을 함께 돌아볼 수 있다.
특히 2009 건강매점은 학생들의 건강을 위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휴(休)를 테마로 개발한 공간디자인을 적용하였으며, 신선한 과일 보관을 위한 과일전용 냉장 쇼 케이스 설치, 위생적인 식품보관 및 진열을 위한 시설 설치 등 매점환경을 개선하고, 건강간식을 제공할 수 있는 건강매점 운영시스템이 지원된다.
올해 시범운영 대상 학교는 서울사대부중, 건대부속중, 정신여중, 상도중, 이화여고, 세화고ㆍ여중ㆍ여고, 세민정보고, 국제고 등 10곳이다.
과일공급은 서울시 농수산물공사 친환경급식사업단에서 지원하며, 과일 공급업체 선정, 식품안전성 검사 등 유통지원을 하고 2009 서울시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시스템을 준용하여, 우수 농산물 안전·안심 시스템 운용, 투명한 유통이력 관리로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건강매점은 과일 판매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자패널 리플릿, 교육자료 등으로 구성된 영양정보관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건강매점 홈페이지를 제작 운영한다. 건강매점에 관한 소개, 식품위생, 고열량ㆍ저영양 식품평가 등 식생활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하며, 학생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한 상담코너인 “알고 싶어요” 등 학생들의 건강한 식생활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운영 될 예정이다.
한편 개점식 행사와 함께 청소년기 아침결식을 예방하기 위하여 건강매점 특화프로그램 “굿모닝 아침밥 클럽”을 후원하는 기업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이날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후원기업은 켈로그코리아, 서울우유협동조합, 샤니(주), 대상FNF(주)로 아침식사용으로 제공되는 일부식품과 식생활 교육프로그램을 후원하며, 서울시 건강매점 및 굿모닝 아침밥 클럽 등을 위해 앞으로도 많은 노력과 지원을 하기로 약속했다. 또한 서울시는 굿모닝 아침밥 클럽에 많은 민간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굿모닝 아침밥 클럽”은 아침식사는 가족과 함께 먹어야 하지만, 부득이하게 결식하였을 경우 학교에서 간단한 아침식사를 섭취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습능력을 제고하는 것이 목적이다, 주1~2회 건강매점지원단 및 보건소 영양사가 해당 학교를 방문하여 1개교당 50명 정도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 30분전 간단한 아침식사 제공과 함께 식생활을 주제로 밥상수다라는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아침밥 클럽 지기들은 매일 아침 식사용 식품 수급관리 및 배급, 출결 확인 등을 실시한다.
올해는 특히 건강매점 운영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4개 대학 전문가로 구성된 건강매점 지원단을 구축하여 건강, 복지환경 공간디자인, 보건경제적인 접근하는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으로 추진하였으며 교육청, 식약청, 학부모단체, 시민단체 등 전문가로 이루어진 자문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건강매점 지원단]
○ 구성목적 : 실무분과별 지원 및 실효성 제고를 위해 구성
○ 구성내용
- 단 장 : 한양대학교 예방의학교실 교수 김미경
•운영지원 : 한양대학교 예방의학교실 책임연구원 김기랑
•환경개선 :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교수 김문덕
•사업효과평가 : 중앙대학교 예방의학교실 조교수 이원영
•굿모닝 아침밥 클럽 : 가톨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송윤주
한편, 지난해 동작구 상도중학교, 강동구 한산중학교의 건강매점 시범 운영결과 학교 운영위원회(교사, 학부모)에서 학교매점의 과일판매에 대하여 매우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다양한 건강식품이 구비될 수 있도록 요구하였으며, 건강과 영양정보 퀴즈는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되었으며, 아이들도 매점환경 변화 및 과일판매에 대하여 매우 호감을 보였고, 적극적으로 과일을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청소년의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은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의 매점 환경에서도 영향을 받게 되므로 학교 매점을 매점운영자에게 맡겨둘 수만은 없으며 또한 학교 급식만으로는 청소년의 비만 및 영양불균형이 크게 해소되지 않으므로 서울시가 추진하는 건강매점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