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울진군 후포해수욕장에서 바라본 동해의 잔잔한 수평선 위로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 아침 첫해가 떠오르고 있다. 【경북 울진군 후포해수욕장=국제일보/최태하 기자】
경남 의령군 궁류면 다현리 천상골에 위치한 명림다례원(대표 조희옥)에서 재배한 감국화밭에서 주민들이 국화차와 약용의 원료로 사용하는 황금빛 감국화를 정성스레 따느라 여념이 없다. 감국은 국화과로 주로 산에서 자생하며 꽃은 지름 2.5cm 정도로 주로 노란색이나 흰색이며 10월에 꽃을 말려서 술에 넣어 마시고 차를 만들어 마시는 게 일반적이고 한방에서는 열 감기·폐렴·기관지염·두통·위염·장염·종기 등의 치료에 처방한다.
충북 증평장뜰로타리클럽(회장 연승민)은 20일 증평군 관내 장애인들에게 전달해달라며 겨울용 이불 40채(금2,700,000원 상당)를 증평군 장애인복지관에 기탁했다고 밝혔다. 연승민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인 어려움과 심리적으로 위축돼 있을 장애인들에게 따뜻한 겨울나기에 적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부산 서구는 지난 27~28일 양일간 남부민2동, 남부민1동에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2022. 독야청정 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구 희망복지지원팀, 동 주민센터, 서구지역자활센터 등 약 20여 명이 모여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생활 쓰레기 수거, 청소, 소독 및 방역 작업을 진행했다.
전남 장흥군 천관산 정상을 수놓은 은빛 억새가 가을 산행에 나선 등산객들을 반기고 있다. 이달 중순부터 피기 시작한 억새는 내달 중순 절정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기암괴석과 다도해를 배경으로 펼쳐진 천관산 억새는 가을철 최고의 절경으로 손꼽힌다.
국내 최고 수준의 국가지원 거점형 후포마리나항은 경북 울진군 남쪽 끝에 있는 항구이다. 동해 중부해역의 주요 어항으로서 꽁치, 오징어, 고등어, 대게, 가자미 등 어자원이 풍부하며 동해에서 어획되는 모든 어종의 집산지이다. 【울진 후포마리나항=최태하 기자】
부산 동래구(구청장 김우룡)는 지난 11일 오후 동래부 동헌 마당에서 풍물, 소리, 춤으로 구성된 전통예술 공연과 동래부 동헌 일원 탐방 투어의 '동래야 한판 놀자'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날 전통예술법인 남산놀이마당은 길놀이 및 지신밟기소리, 판소리, 민요 등을 참여자와 함께 신명 나게 펼쳤고 공연 후에는 동래부 동헌, 장관청, 송공단 등을 함께 걸어보는 탐방 투어가 있었다.
인천시 남동구 장수천을 따라 걷는 남동둘레길 2코스 '향기가득길'에 벚꽃이 지고, 은은한 꽃향기를 내뿜는 이팝나무와 진분홍 해당화꽃이 만발해 초여름 나들이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꽃향기를 따라 장수천을 거닐다 새롭게 조성된 전망데크에서 잠깐의 휴식을 취하며 장수천 꽃길을 감상할 수 있다.
전남 구례군 산동면에 위치한 구례수목원에는 '꽃 중의 왕'으로 불리는 모란이 피기 시작했다. 구례수목원에는 모란과 작약 26품종 천여그루가 식재돼 있다. 모란꽃은 이번 주 개화해 다음 주에 절정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작약꽃은 다음 주부터 개화해 다음 주 주말에 절정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부산 북구(구청장 정명희)는 25일 설 명절을 앞두고 생활 속 청렴 실천을 위해 출근길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구청 광장에서 '클린북구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설 연휴 기간에 흐트러지기 쉬운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실시했으며, 출근하는 직원들에게 청탁금지법 안내문 등 청렴 관련 홍보물을 나눠주면서 반부패와 청렴 실천을 당부했다. 북구는 구민이 체감하는 청렴한 북구 조성을 위해 청렴서한문 배부 및 청탁금지법 바로 알기 안내 등 다양한 청렴 홍보활동을 지속해서 추진해오고 있다.
인천 강화군에는 설 명절을 맞아 훈훈한 기탁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강화군은 지난 24일 서전전기(대표 황현정)에서 5백만 원, 옥림순무작목반(대표 최진수)에서 순무김치 100통(1.4㎏), ㈜월드레이저(대표 박삼도)에서 KF94 방역마스크 10,000장을 기탁해 왔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목소리로 "동절기 소외된 이웃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탁된 성금과 물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관내 저소득계층을 위한 구호물품 구매 등에 사용된다.
1일 새해 새아침 경북 포항시 청하면 덕천리 소재 '초개사'에서 바라본 동해안 수평선 위로 2022 임인년(壬寅年) 첫해가 떠오르고 있다. 【경북 포항시 청하면 덕천리 초개사=국제일보 / 최태하 기자】
전남 보성군 벌교읍 벌교천 생태공원에는 국화 향이 가득하다. 벌교천에 무르익는 갈대와 더불어 아름답게 피어오른 국화 향으로 가을의 정취가 물씬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