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6 (토)

  • 맑음동두천 4.9℃
  • 맑음강릉 10.6℃
  • 박무서울 7.9℃
  • 맑음대전 7.3℃
  • 맑음대구 9.7℃
  • 맑음울산 13.8℃
  • 구름조금광주 7.0℃
  • 맑음부산 15.6℃
  • 맑음고창 3.3℃
  • 맑음제주 13.4℃
  • 맑음강화 4.9℃
  • 맑음보은 4.8℃
  • 맑음금산 3.8℃
  • 맑음강진군 6.8℃
  • 맑음경주시 11.4℃
  • 맑음거제 12.2℃
기상청 제공

여행

이번 여름은 색다른 매력있는 농촌으로~

농진청, ‘2019 여름휴가철 가볼 만한 농촌여행지’ 소개

올 여름에는 농촌을 찾아 일상의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보는 건 어떨까.


농촌진흥청은 각 지역 농업기술원·기술센터 등과 함께 여름 휴가철 가족,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농촌여행지를 소개했다. 



▲경기 ‘농가맛집에서 건강한 한 끼, 체험농장에서 즐거운 하루’


경기도농업기술원은 포천시에 위치한 버섯전문 농가맛집과 농가형 카페로 운영되는 치즈체험농장을 추천했다.


20년 넘게 버섯재배를 해온 주인장이 버섯의 참맛을 알리기 위해 버섯전문 농가맛집 ‘청산명가’의 문을 열었다. 이 집의 대표메뉴는 느타리, 표고, 노루궁뎅이 버섯 등 10가지 버섯이 들어간 버섯샤부샤부. 경기 포천 농촌교육농장 ‘하네뜨치즈’에서는 치즈와 다양한 유제품을 만들어 볼 수 있다. 특히 자연 숙성치즈로 피자와 스파게티를 만들고 맛보는 체험프로그램은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강원 ‘강원도 힐링여행, 여기에 다 있네’


강원도농업기술원은 누에와 천연염색 체험을 진행하는 농촌교육농장, 유황수 족욕체험장, ‘강원나물밥’ 전문점인 농가맛집을 추천했다.


누에의 한 살이를 관찰하고 누에고치로 다양한 공예품을 만들 수 있는 농촌교육농장에서는 양잠의 역사와 생태를 배울 수 있다. 쪽을 이용한 천연염색체험을 통해 개성있는 염색작품을 만들 수도 있다.


유황온천수 족욕체험장은 삼척시 가곡면 주민들이 협동조합 형태로 운영하는 곳이다. 뜨거운 온천수에 발을 담그고 아로마향기를 맡으며 탁 트인 경관을 바라보면 스트레스가 사라진다. ‘강원나물밥’을 전문으로 하는 영월군의 농가맛집 ‘산속의 친구’는 감자와 닭고기로 만든 ‘감닭떡갈비’와 나물을 넣은 메밀전병, 우엉잡채 등 정갈하고 맛깔스러운 강원도 별미를 제공한다.


▲충북 ‘치유, 학습을 겸한 농촌교육농장 탐방’


충북도농업기술원은 충주와 괴산에 위치한 농가맛집과 지역농업의 특징을 경험할 수 있는 농촌교육농장 3곳을 추천했다.


수주팔봉 인근에 자리한 농가맛집 ‘팔봉콩밭’은 직접 재배한 콩으로 두부와 장을 만든다. 두부전골, 청국장 등 소박하고 담백한 메뉴가 특징이며 두부 만들기와 계절 농산물 수확 체험이 가능하다. 보은군에 위치한 농촌교육농장은 동·식물과 교감할 수 있는 농장과 실외수영장, 펜션 등을 갖춘 ‘농촌놀이터’를 운영한다. 감자, 옥수수 등 제철농산물을 활용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다.


괴산군에 위치한 농가맛집 ‘얼음골봄’은 산야초의 일종인 ‘지칭개’를 넣은 오리백숙이 대표메뉴이다. 특히 농장에서 재배한 사과로 농축액을 만들어 모든 밑반찬의 양념으로 활용한다. 희귀 야생화와 1000점의 야생화 분경을 관찰할 수 있는 제천의 농촌교육농장은 야생화 또는 분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전북 ‘지리산에서 시원하게 여름나기’


전북도농업기술원은 남원시 인월면에 위치한 ‘달오름마을’과 지리산나물밥을 맛볼 수 있는 농가맛집을 소개했다.


농촌전통테마마을로 지정된 달오름마을은 박바가지에 담긴 비빔밥이 별미이며 반달모양의 달떡과 한과를 만드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지리산 둘레길 3코스에 위치한 농가맛집은 지리산에서 난 나물을 이용해 밥과 반찬을 만들고 직접 담근 장으로 간을 한다. 식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음식들로 건강한 한 끼를 즐길 수 있다.


▲전남 ‘맛있고 즐거운 농촌여행’


전남도농업기술원은 콩과 낙농을 주제로 한 농촌교육농장 2곳과 약선음식을 맛볼 수 있는 농가맛집과 종가음식점을 추천했다. 


순천시 송광면에 위치한 ‘참한솔교육농장’은 콩을 이용한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보며 전통음식을 이해할 수 있다. 덕동마을에 위치한 농가맛집은 송광사 인근에서 채취한 산야초로 발효액을 만들고 식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곳이다. 사전 예약을 하면 약선 장아찌 만들기, 돼지감자 꽃차와 수제비 만들기 등을 체험 할 수 있다.


옥천 조씨 절민공파의 내림음식을 맛보고 체험해 볼 수 있는 종가음식점은 멋스럽고 푸짐한 한 상이 나온다. 전통 조청, 쌀엿, 강정 등 종부의 손맛을 배울 수 있는 음식 체험도 진행한다. 영광군 영광읍에 위치한 낙농체험 농촌교육농장은 방목사육을 통해 초지에서 풀을 뜯는 젖소를 만날 수 있다. 젖소와 교감하기, 우유와 건강 등을 주제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경북 ‘경북의 맛과 멋을 느껴보세요’


경북도농업기술원은 도예체험, 민물 왕새우잡기 체험, 전통 장 담그기 체험이 가능한 농촌교육농장과 성주의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는 농가맛집을 추천했다.


김천시 남면에 위치한 ‘마고촌’은 흙이 도자기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알아보는 도예체험을 진행한다. 다양한 도예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정원을 배경으로 분청접시 등을 만들 수 있다. 칠곡군 지천면에 위치한 농촌교육농장은 민물 왕새우 생태학습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민물고기 잡기 체험, 새우피자 만들기, 동물 먹이주기 등을 할 수 있다.


성주군 수륜면에 위치한 농가맛집 ‘밀’은 지역특산품 ‘성주 참외’를 이용한 먹거리와 등겨장 등 성주군의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다.


▲경남 ‘청정자연 속에서 산뜻한 여름휴가 보내요’


경남도농원기술원은 영취산 자락에 위치한 농가맛집과 도자기 만들기와 알로에를 이용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농촌교육농장 2곳을 소개했다. 


양산시 상북면에 위치한 농가맛집 ‘청호재’는 지역에서 자랑하는 약초를 활용한 쌈과 장아찌를 기본으로 지역농산물과 직접 담근 전통 장을 이용해 자연 그대로의 맛을 내는 곳이다. 대표메뉴인 흑미삼계탕은 양계산업이 발달된 지역의 특색을 반영해 개발한 음식이다.


천성산 자락에 위치한 농촌교육농장은 자연주의 힐링농장을 주제로 도자기 만들기 체험과 천연염색, 소이캔들 만들기 등을 운영한다. 김해시 한림면에서 알로에를 재배하며 관련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농촌교육농장에서는 알로에 모종심기와 알로에를 활용한 샴푸, 초콜릿, 식초 등을 만들어 볼 수 있다. 


▲부산 ‘블루베리 수확하고 맛있는 새참도 만들어요’


부산광역시농업기술센터는 블루베리 수확과 블루베리를 이용한 디저트 만들기를 할 수 있는 농촌교육농장을 소개했다.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농촌교육농장 ‘두루팜’은 8월 중순까지 블루베리 수확체험을 할 수 있다. 블루베리를 활용한 샌드위치, 와플, 에이드 등을 만들어 보며 소풍 나온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농진청이 선정한 농촌교육농장과 농가맛집 목록은 농촌진흥청 누리집 알림게시판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전국

더보기

피플

더보기
유인촌 장관 “로컬100 보러 로컬로 가요”…첫 방문은 밀양~통영 “로컬 100 현장을 직접 찾아 문화로 지역에 가고, 머물고, 살고 싶게 만들겠습니다.” 유인촌 문화체육부장관이 21일 오전 서울역 3층 ‘로컬100’ 홍보관 앞에서 ‘로컬로’ 캠페인의 시작을 알렸다. 문체부는 지난 10월 지역의 문화 매력을 찾아내고 지역 문화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역 문화명소, 콘텐츠, 명인 등을 로컬 100으로 선정했다. 앞으로는 지역문화자원에 기반을 둔 ‘로컬100’을 국내외에 집중 홍보해 내외국인의 지역 방문 확대를 촉진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문화체육관광부는 밀양시, 코레일관광개발, 지역문화진흥원과 ‘로컬100 기차여행-밀양편’을 출시하고, ‘로컬100’이 있는 지역을 방문하자는 캠페인 ‘로컬100 보러 로컬로 가요(이하 로컬로)’를 이날부터 내년 12월 말까지 진행한다. ‘로컬로’ 캠페인은 국내외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기관의 누리소통망(유튜브,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에 ‘로컬100’ 지역 방문 인증 사진 또는 영상 등을 게시하고, ‘로컬100’, ‘로컬로’ 또는 ‘로컬100’ 방문 장소 이름 등을 핵심어로 표시(해시태그)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게시물과 함께 캠페인에 동참할 지인 2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