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태연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연합뉴스](http://www.kookjeilbo.com/data/photos/20251249/art_1764564324748_b94dcc.jpg)
(서울=연합뉴스) 걸그룹 소녀시대의 태연이 1일 솔로 데뷔 10주년을 맞아 "앞으로의 10년은 더 편안해지고 행복해진 모습으로 사람들 앞에 나설 것"이라며 "나 자신에게도 더 당당한 모습일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태연은 이날 오전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를 통해 "(팬들이) 이 여정을 함께해 줘서 늘 감사한 마음으로 노래한다. 이번 10주년을 계기로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며 이같이 전했다.
태연은 솔로 데뷔 10주년을 기념해 이날 오후 6시 첫 컴필레이션 앨범 '파노라마 : 더 베스트 오브 태연'(Panorama : The Best of TAEYEON)을 발표한다.
앨범에는 신곡인 타이틀곡 '인사'를 비롯해 태연이 그간 발표한 노래 등 총 24곡이 수록된다.
'인사'는 생동감 있는 피아노와 신시사이저, 강렬한 드럼, 거친 기타 사운드가 어우러진 팝 록 장르다. 태연은 섬세하면서도 힘 있는 목소리로 지난 시간과 앞으로 다가올 날들에 대한 메시지를 노래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