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국립방재교육연구원(원장 김정삼)은 지방자치단체 국장급 이상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고위 관리자 과정」을 개설하여 ’09. 10. 28 부터 29일까지 2일간 운영한다.
이번 교육과정의 목표는 지방자치단체 고위관리자의 위기관리 리더십 역량을 육성해 재난 대비에 만전을 기하게 하고 재난 발생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으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데 있다.
교육내용은 재난관리자로서 상황판단, 의사결정, 지휘통솔, 유관기관과 협력 및 현장 대응기관 지원 등 “위기관리 리더십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재난대비체계, 대응 및 복구사례 그리고 풍수해 상황을 가정한 「토론식 탁상훈련(Table Top Exercise)」등 직무교육과 소양교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 교육원은 앞으로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선출직 고위공무원과 재난관리 관계자의 교육훈련 참여를 제도적으로 의무화한 미국 등의 선진국을 본보기로 하여 재난관리책임기관 고위관리자의 교육훈련 참여를 뒷받침할 법적근거가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해가면서 본 과정의 운영 횟수와 훈련 교과목의 비중을 늘려갈 계획이다.
이번 교육과정을 계기로 하여 재난관리책임기관 국장급 이상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 방재교육이 활성화 되면 중앙과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간의 조정·협력체계가 보다 강화되고 재난안전대책본부와 현장의 긴급구조통제단과의 협조도 원활해지는 등의 교육효과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