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는 "농림수산식품과학기술 육성 종합계획"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10월 30일 서울교육문화회관(서초구 양재동 소재)에서 개최한다.
농식품부는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주관으로 실시한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농림수산식품분야 산·관·학 과학기술 전문위원들이 활동하는「농림수산식품과학기술위원회」분과위*에서 심층 검토를 거쳐 마련한 “농림수산식품과학기술 육성 종합계획(안)”을 발표하고, 농림수산식품 관련 업계·학계, 유관기관, 단체 등 각계 기술수요자·수행주체가 참여하는 토론을 통해 중장기 발전방향과 R&D 정책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번에 발표하는 “농림수산식품과학기술 육성 종합계획(안)”은 중장기 비전을 ‘지식기반형 일류 농림수산식품 산업 육성’으로 하고,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확보(세계 최고 기술수준 대비 83%)하여 농림수산식품업의 1인당 GDP 성장기여도에 대한 기술의 기여도를 현 6% 수준에서 20%까지 증대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동 비전·목표 달성을 위해 ‘R&D 투자확대 및 포트폴리오 개선방안’ 및 ‘6대 핵심 추진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공청회를 통해 제시된 의견들을 수렴하여 종합계획(안)을 보완하고, 11월~12월 중「농림수산식품과학기술위원회(공동위원장 : 제1차관·민간위원)」및「국가과학기술위원회(위원장 : 대통령)」의 심의를 거쳐 "농림수산식품과학기술 육성 종합계획"을 확정하여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