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 농업유전자원센터는 최근 국제표준화기구로부터 미생물자원 품질경영시스템인증, ISO9001을 획득하였다.
한국을 넘어 세계적인 음식으로 발전하고 있는 막걸리, 김치, 젓갈, 장류와 같은 한국 대표 발표식품은 효모나 누룩균 같은 미생물이 없으면 만들 수 없다.
미생물은 석유를 대체할 바이오에너지 생산, 환경정화, 작물보호, 영양분 및 기능성 물질 생산 등 그 응용범위가 매우 광범위하며 세계적으로 미생물자원 수요와 산업시장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농진청 농업유전자원센터는 그동안 네덜란드 진균다양성센터, 독일 미생물자원센터 일본 미생물센터 등과 협력을 통해 다양한 미생물 자원과 관리 기술을 도입하여 국내 현실에 맞게 적용, 선진화함으로써 국제 표준규격의 ISO 인증을 획득 할 수 있었다.
농업유전자원센터 미생물은행은 세균, 방선균, 효모, 곰팡이, 버섯, 유전자 등 16,355점의 자원을 확보하고 있고, 2009년도에 연구소, 대학, 산업체에 3,494개 미생물자원을 분양했다.
특히 2008년에는 국제 저명학술지(SCI)에 세계 3위인(국내최다) 20편 이상의 미생물 관련 우수 논문을 보고하는 등 세계적 수준의 연구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특허 미생물에 대한 특허청 기탁 보존도 함께 수행하고 있다.
농업유전자원센터는 이번 ISO 인증을 통해 미생물자원 관리에 대한 대내외 신뢰구축은 물론 지속적인 미생물유전자원의 수집과 공급 및 안전보존 기반체계를 바탕으로 미생물 자원 연구개발과 산업적 활용 촉진을 위한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강화할 수 있게 되었고 2012년에는 ‘농업유전자원센터 미생물은행(KACC)’이 세계 최고 수준의 미생물자원센터로 발돋움 할 것이라고 밝혔다.
*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이란?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실현 체계가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국제규격에 규정된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있음을 제3의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증명해 주는 제도